티스토리 뷰

 

창업은 많은 사람들에게 꿈을 이루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초기 창업 단계에서는 경제적 부담이 크기 때문에 정부는 창업중소기업 에게 세액 감면 혜택을 제공하여 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업종 '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제도란? - 세무가이드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제도 소개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은 창업 초기 단계의 기업에게 세액을 감면해 주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법인세 및 소득세에 대해 5년간 최대 100%까지 감면을 제공하며, 취득세, 재산세, 등록면허세에도 적용됩니다.

 

세액감면 대상 업종

세액감면 대상 업종은 다양하며, 주로 광업, 제조업, 건설업, 통신판매업, 음식점업, 정보통신업, 전문과학기술 서비스업, 사업지원서비스업, 예술스포츠서비스업, 이미용업 등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음료판매점, 학원, 병원, 변호사 및 전문직, 부동산 관련 업종 등은 일반적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최초 창업과 수도권 여부

세액감면 은 해당 업종을 생애 최초로 창업한 기업에게 적용됩니다. 또한, 수도권과밀억제권역 외의 지역에서 창업한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수도권 여부는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판단되며, 특정 지역은 제외됩니다.

 

청년 창업과 세액감면 적용율

청년 창업자의 경우, 만 34세 이하를 의미하며, 군필자는 군대 기간을 고려합니다. 세액감면 적용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년창업

  • 수도권 창업: 50% (최저한세 적용) – 1번 감면
  • 비수도권 창업: 100% (최저한세 배제) – 2번 감면

 

비청년창업

  • 수도권 창업: 0% – 적용 배제
  • 비수도권 창업: 50% (최저한세 적용) – 3번 감면

 

세액감면 절차 및 제출서류

세액감면 을 받기 위해서는 감면사유를 증명하는 서류와 함께 관할세무서장 또는 지방세 감면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법인세와 소득세의 경우 벤처기업확인서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업종 은 세무 혜택을 획득하는 비결입니다. 세액감면 은 업종, 수도권 여부, 청년 창업 여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절차와 제출서류를 준비하여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액감면 대상 업종

최초 창업과 수도권 여부

청년 창업과 세액감면 적용율

다양한 업종

수도권 외 지역 적용

청년창업: 수도권 50%, 비수도권 100%

일부 업종 제외

수도권은 제외

비청년창업: 수도권 0%, 비수도권 50%

 

 

토지이음 링크

청년창업중소기업 세액감면 제도란? - 세무가이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