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광주시는 시설거주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주거 및 자립체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광주 장애인종합지원센터'가 설치되어 다양한 자립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립 사업 추진 계획

광주시는 '탈시설 자립생활 보장 5개년 계획'을 통해 매년 20명씩 2026년까지 총 80명의 장애인 자립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의 '시설장애인 자립지원 체계구축 시범사업'에 참여하여 5명의 시설거주 장애인이 주택에 거주하며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됐습니다.

 

자립조사원을 통한 지원

광주시는 민관합동 장애인자립지원위원회를 구성하여 자립자를 선정하고, 개인별 주거유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광주시장애인종합지원센터에서는 자립조사원을 통해 장애인 거주시설의 자립 준비 및 서비스 필요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협약을 통한 주택 확보

광주시는 지원주택 확보를 위해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LH광주전남지역본부, 광주도시공사와 협약을 체결하고 협업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장애인을 위한 주택을 확보하고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장애인 자립을 위한 노력의 결과

'시설장애인 자립지원 체계구축 시범사업'과 '탈시설 자립생활 보장 5개년 계획'을 통해 보건복지부와 광주시는 장애인 자립지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매년 20명씩 총 80명의 장애인 자립을 목표로 적극 추진할 예정입니다.

 

광주시 시설거주 장애인 홀로서기 본격 지원

 

댓글